구원송에 대한 생각
마산교구 김기홍(마태오)
게시판에 구원송에 관한 내용들이 자주 나타납니다.
이러한 관심이 쏠린 때를 이용하여 구원송 공부를 하는 것은우리의 기억이나 현실생활에 적지않은 도움이 되리라 여겨서미천한 연구 기록을 간략하게나마 올립니다.
강호의 제현들은 많은 비판을 바랍니다.
(1) 한영 비교 구원송
(2) 교리와 구원송의 신비적 내용
(3) 다른 기도문과 구원송
(4) 레지오 회합에서 구원송을 바치지 않는 [진정한] 뜻
(5) 구원송은 오히려 [레지오의 기도]를 생각해야 하는 기도!
이상과 같은 순서로 올릴까 합니다.
(가) 영한 비교 구원송
구원송은 외국에서 Fatima prayer로 통용되는 기도문을 우리도 수입, 번역하여사용하는 것으로 전제하겠습니다. 그런의미에서 영어 구원송을 같이 올려놓고 그 [내용]의 면에서 아는 데까지 따져 보고자 합니다.
--- 우리의 구원송입니다:
예수님, 저희 죄를 용서하시며
저희를 지옥불에서 구하시고
연옥영혼을 돌보시되
가장 버림받은 영혼을 돌보소서.
--- 영어권의 Fatima Prayer입니다:
O my Jesus, forgive us of our sins.
Save us from the fires of hell.
Lead all souls into heaven, especially those in most need of thy mercy.
오, 예수님. 저희 죄를 용서하소서.
저희를 지옥불에서 구하소서.
모든 영혼들과 특히 당신 자비를
절박하게 기다리는 영혼들을
늘나라로 이끌어 들이소서.<필자 역>
[주] all souls : 모든 영혼( 다음 교리부분 참조)으로 봅니다.
in most need of : ...을 절실하게 바라는 (직역: 절실한 필요 가운데 있는)
most(엄청난, 대단한)는 형용사. [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참조]
(나) 교리(Catechism)와 구원송의 신비적 내용
기도 내용 중에서 죄, 영혼, 하늘나라, 연옥(특히 우리 구원송), 지옥 등의 개념이있어, 관련 교리로 간략히 보고자 합니다.
*** "각 사람은 죽자마자 자신의 삶을 그리스도를 기준으로 판결하는 사심판을 통하여 죽지않는(immortal) 그 영혼(soul)은 영원한 그 갚음을 받게 된다.
이러한 대가는 ①정화를 거치거나, 즉시 ②하늘나라의 행복으로 들어가거나 즉시 ③영원한 벌을 받는 것이다." [가톨릭 교리서 1022번 이하 참조]
그리하여 교리서의 이 문맥과 그 이후의 내용으로부터 알 수 있는 이치는:
(1) [영혼]은 죽지 않는다. 즉, [산] 이나 죽은 이나 모두 영혼이 있다.
또 "산 이"도 살아 있는 동안 심판을 받는다.(사도 신경:....산 이와 죽은 이를...)
그러므로 모든 영혼들(all souls)은 산 이, 죽은 이를 가리지 않는다.
(2) 대가로써, 천국을 향한 "정화(purification)를 거치"고 있는 경우를 [연옥]이라 하며,
"영원한 벌"을 받는 것을 [지옥]의 불에 떨어진다고 하며, "하늘나라의 행복으로 들어"가는 것을 [천국:하늘나라]라 한다.
-- [하늘나라]에 관하여는 진복팔단을 비롯하여 각종의 비유를 통하여 성서에 잘 드러나 있으므로 여기서 천국에 대하여는 말할 나위가 없다. 하늘나라는 죽은 이들만 가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 살면서도 얼마든지 이룩하며 살 수 있는 것입니다.
(3) 그렇다면 죽지 않는 영혼은 육신과 함께 있는 영혼과 육신이 없는 영혼으로 나뉘며, 사심판에 의해 육신이 없는 영혼은 다시 연옥영혼, 지옥영혼, 천국영혼으로 나뉩니다.
(4)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송은 [영혼]의 의미가 다소 제한적입니다. 즉, 우리의 구원송은 (3)의 영혼 중 "연옥"영혼만 말하므로 범주가 좁습니다.
영어권의 구원송은 "모든 영혼"이다. 육신의 생사를 묻지않는 넓은 개념입니다.
(또한 성모송:......"이제"와 "우리 죽을 때"에 저희 죄인을 위하여 빌으소서...와 비교할 때에 이 점, 영어권의 구원송은 성모송의 문맥과 서로 일치한다.)
(5) 그러나 [영혼]의 개념만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우리의 성모송은, 외국의 성모송과 비록 조금 다른 단어와 문법을 구사하지만, 무리가 없는 기도입니다. 우리의 성모송을 그런 각도에서 문제의 부분을 다시 읽자면,
.....(주님을 믿다가 죄를 다 벗지 못하고 돌아가신) 연옥 영혼을 돌보시되,
(여기서 연옥영혼을 위한 사랑의 기도는 곧 살아있는 우리 영혼의 현재의 신앙을 위한 기도도 되는 이치는 참으로 신비한 것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특별히 저는 여기서 번역자의 뜻을 이런 점에서 깊이 헤아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별히) 가장 버림받은 영혼을 돌보소서. 로 읽을 수 있습니다.
(다) 다른 기도문과 구원송
예수님, 저희 죄를 용서하시며
저희를 지옥불에서 구하시고
연옥영혼을 돌보시되
가장 버림받은 영혼을 돌보소서.
[사도신경]- [죄의 용서와 육신의 부활]을 믿으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주님의 기도]- [저희 죄를 용서]
[성모송]-...천주의 성모 마리아님, [이제]와 저희 [죽을 때]에 [저희 죄인]을 위하여...
[레지오의 기도]- 이 기도는 레지오 회합을 마칠 때의 기도로서, 레지오 회합에서 하는 다른 기도들 즉, 시작기도와 까떼나와 구분해서 특히 레지오의 기도라 하면 바로 이 기도를 뜻한다. 즉, [레지오의 여러 기도들]과 [레지오의 기도]는 분간해야 한다.
주님, .....[영혼들의 구원]을 위해 서슴지 않고 사명을
.... [어두움과 죽음의그늘 밑에 있는 모든 이]를 깨우치렵니다.
...미지근한 이들을 열정으로 불태우고,[죄]로 [죽은 영혼]들을 .... 하렵니다.
세상을 떠난 모든 신자들의 [영혼]이 하느님의 [자비]로 평화의 안식을 얻게 하소서.
(May....................the souls of all the faithful departed
Through the mercy of God rest in peace. Amen.)
이러한 [신자]들의 영혼이 곧 "연옥 영혼"이며 의미가 교리상으로도 분명한 말입니다.
특히 souls와 mercy는 파티마의 구원송에서와 꼭 같은 용어입니다.
이것은 성모님께서 참으로 깊은 관심으로 택하신 말씀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라) 회합에서 구원송을 바치지 않는 [진정한] 뜻
레지오의 기도는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마치 구원송의 절절한 해설서를 넘어 살아있는 성령의 목소리로 우렁찬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로써 짤막한 구원송을 매 단의 묵주마다 하실 필요가 없다는 것은:
회합의 진지성이나 레지오 기도의 힘찬 웅변성에 집중력을 싣는다는 대단히 적극적인 이유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레지오의 회합이 아닌 다른 모임에서는 구원송을 바쳐야 할 것이며 그 때마다..... .
(마) 오히려 "레지오의 기도"를 생각하는 기도가 바로 구원송이라는 것을 각성하는 계기로 삼으십시오. 그리하여....
우리는 구원과 파멸의 긴장 속에서 팽팽한 싸움(battle of life :Legion Prayer중에서)을 하는 것이며 잠시도 자만해서는 안되는 것을 늘 되새겨야 하겠습니다.
잠시 레지오의 기도를 다시 한번 읽으렵니다.
미진함을 느끼며
또 진정한 뜻은 성모님께서 보충해 주시리라고 빌며 이만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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